본문 바로가기
기타

편스토랑 복돼지면으로 미소라멘 만들기

by Richo.papa 2021. 2. 18.
728x90
반응형

언제나 라면에 진심인 이경규 씨가 TV 프로그램 편스토랑에서, 사골 분말을 배합하여 만든 국물에 끓인 라면이 '복돼지면' 이다. 당시 심사위원으로 나왔던 유명 셰프들이 모두 극찬하였었다. 예전 TV 프로그램 남자의 자격에서 닭 육수로 끓인 꼬꼬면이 한 때 하얀 라면 돌풍을 이끌었었는데 그 두 번째 하얀 라면 요리인 셈이다.

복돼지면은 CU 편의점에서 두 가지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하나는 1인분을 전자레인지를 써서 더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게 되어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2인분을 가정에서 직접 끓여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2인분 짜리는 부추와 찐 계란 고명이 추가되어있다.

미소라멘도 돼지 뼈 육수 베이스에 미소 된장을 풀어 만드는데, 복돼지면도 돼지 사골 분말을 쓰기 때문에 똑같이 만들 수 있을 듯하였다. 미소 된장이 있으면 미소 된장을 쓰고, 아니면 일반 한국식 된장을 써도 된다.

요리 과정 보기


우리 동네 편의점은 2인분 짜리는 잘 갖다 놓지 않아서 전자레인지 용 1인분 짜리를 사다 요리하였다. 물의 양만 잘 맞추면 냄비에 끓여도 된다.

복돼지면은 이런 구성품이 들어있다. 여기에 쪽파 고명을 추가하면 더 그럴싸할 것 같다.

기본적으로 전자레인지 제품은 같이 들어있는 플라스틱 용기에 재료들을 넣고 물을 표시선까지 채운다음 전자레인지에서 4분 가열하게 되어있다. 복돼지면의 면 역할을 하는 라면 사리는 보통 끓는 물에서 3분 30초 정도면 충분히 익는다.

프라이팬에 계란을 부치고, 거기다 그대로 고기 고명을 구워준다. 고기 고명을 살살 한 장씩 잘 뜯으면서 노릇해지게 굽는다. 다대기 양념장도 작은 그릇에 담았다.

물 400ml 에 돈골 분말스프, 파, 된장 1/3스푼을 넣고 끓인다. 이때 간을 보고 간이 모자라면 된장을 조금 더 넣는다.

물을 500ml 쯤 해야 된장 맛이 충분히 나오는데, 500ml 로 하면 사골 맛이 옅어져서 미소 라멘의 묵직한 느낌이 잘 나질 않는다. 차라리 된장을 적게 넣으면서 사골 맛을 더 살리는 것이 미소라멘 같아 보여서 400ml 로 하였다.

면을 넣고 3분 30초 삶아 준다. 사진은 2인분 요리하면서 찍은 것이라 양이 좀 많아 보일 수 있다.

면이 다 익으면 그릇에 담고 함께 들어있는 향미유를 끼얹고 준비한 고명을 얻는다.

모든 재료


  1. 복돼지면 1인분 용 1개
  2. 계란을 부치고 고기 고명을 구워줄 식용유 1스푼
  3. 계란 1개
  4. 된장 1/3~1/2 스푼

요리 순서


  1. 프라이팬에 계란 1개를 부치고, 그대로 복돼지면에 들어있는 고기 고명을 노릇하게 구워준다.
  2. 냄비에 물 400ml 를 넣고 돈골 분말스프, 파, 된장 1/3 스푼을 넣고 끓인다.
  3. 국물에서 김이 나기 시작하면 국물의 간을 체크해보고 싱거우면 된장을 조금 더 넣는다.
  4. 물이 끓으면 라면사리를 넣고 3분 30초 삶는다.
  5. 그릇에 면을 먼저 담고 국물을 적당량 넣은 다음 향미유를 뿌린다.
  6. 고명을 얹으면 완성

요리와 관련된 지식과 꿀팁


  • 쪽파를 다져서 고명으로 얹으면 더 좋다.
  • 절반은 원래대로 먹고, 나머지 절반은 다대기 양념을 넣어 2가지 버전을 맛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