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문화와 지식들

시금치는 진짜 철분이 많나?

by Richo.papa 2021. 1. 21.
728x90
반응형

Photo by Elianna Friedman on Unsplash

철분이 다른 식품에 비교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시금치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사이언스타임즈에 올라온 아래 기사를 우연히 읽어보고 잘못된 사실이 널리 퍼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기사를 요약하면,

  • 1800년대 후반 시금치의 철분을 분석한 과학자가 실험결과였던 2.7mg 를 옮겨적는 과정에서 소수점을 누락해 27mg 로 표기하였다.
  • 이후 어떤 과학자는 탈수된 시금치의 철분 비율을 측정했는데, 당연하지만 수분을 탈수시켰기에 철분 비율이 높게 측정되었다.

시금치는 다른 채소와 비교해서 철분 함량이 높지 않다!

 

 

시금치의 철분은 정말 힘을 솟게 할까? – Sciencetimes

 

www.sciencetimes.co.kr

이런 시금치 철분에 대한 이야기는 위키피디아에서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금치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1870년 독일의 과학자 E. von Wolf가 출판한 자료에서 소수점이 잘못 찍힌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1] 시금치의 철분 함유량은 다른 식품과 비교했을 때 두드러지게 높은 편은 아니다.

같은 내용을 영문 위키피디아에서 찾을 수는 없었다. 하지만 "iron nutrients in spinach" 로 구글링 해보면 많은 컨텐츠가 철분 함량이 일종의 미신(myth, decimal point myth)이라는 것과 위에 소개한 위키피디아 내용이 많이 발견된다.

하지만 다른 녹색잎 채소와 비교해보면 상위권이긴 하다.

100g 기준으로 생 시금치는 2.7mg, 조리한 시금치는 3mg 정도까지 나오는데, 시금치보다 철분 함량이 더 높은 녹색 채소들이 있지만 여전히 상위권에 속한다.

https://www.globalvegetarian.ca/nutritional-comparison-leafy-vegetables/leafy-vegetables-comparison-table/#iLightbox[postimages]/0

100g 기준 철분이 가장 높은 것은 파슬리(6.2mg)이고 다음이 시금치이다. 다른 자료들을 찾아보아도 시금치가 늘 2~3위에 속한다.

그런데 채소 100g 을 먹을 수 있을까?

시금치 한 단이 300g 쯤 하는데, 100g 이면 1/3 양이니 그 양이 상당하다. (물론 조리하면 부피가 줄어들긴 한다.) 100g 을 먹어서 철분을 3mg 섭취하더라도 일일 권장량인 12mg 에 미치진 못한다. 하루 권장량의 25% 밖에 안 된다. 일단 그 많은 양을 먹어야 하는 것 자체가 매니악하다.

그래서 그 외 기본적으로 철분이 많은 육류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 영양제는 과복용 시 문제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반드시 의사 처방에 의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