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김치밥 5인분 - 강식당 시즌2 '김치밥이 피오씁니다'

Richo.papa 2021. 3. 16. 05:57
728x90
반응형

강식당 시즌2에서 피오 님이 백종원 님으로부터 레시피를 배워서 만들었던 김치밥만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요리 과정 보기


김치는 5인분 기준 400g 을 사용한다. 스테인리스 볼의 무게가 240g이고, 김치가 400g이다.

팬을 달구기 전에 파와 기름을 같이 넣고 센 불에 올린다.

파가 끓는 소리가 나면 낮은 불로 낮추고 10분 간 가끔 뒤적거리며 볶는다. 백종원 님 덕분에 파 기름이 한국에서 널리 사용되는데, 중식의 정통 방식과 비교하면 편리하게 변형한 형태이다. 중식은 파가 바사삭거릴 때까지 약한 불에 볶아서 파의 성분을 완전히 다 빼낸다.

김치를 넣으면서 화력을 강하게 올리고, 김치를 파와 파 기름과 섞어준다. 계속 뒤적거리는 것보다 김치가 충분히 열전달받을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가끔 아래위 정도만 바꿔주고 재료들 온도가 올라가도록 기다린다. 이후 간장을 둘러야 되는데 김치 국물과 김치의 수분을 다 날려서 팬이 뜨거워져야 간장 눌어붙는 맛이 난다.

김치 수분이 다 날아가면 소리가 바뀌면서 양념이 팬에 눌어붙기 시작한다. 이때부터는 타지 않게 김치를 섞으면서 볶는다. 김치를 가운데 모아놓고 간장을 팬 벽을 타고 흘린다는 느낌으로 넣어준다. 간장이 사진처럼 끓으면 김치와 섞으면서 볶는다. 이후 설탕을 넣고 조금 더 볶는다.

팬을 불에서 내린 다음 고춧가루를 섞어서 잔열로 볶는다. 그리고 볼에 담는다.

밥 5인분을 넣고 섞는다. 밥은 되지도 지지도 않는 중간 정도 밥으로도 충분하다.

밥을 잘 비벼서 섞고 간을 본다. 짜다고 생각되면 밥을 조금 더 넣어서 더 비비면 된다. 간이 괜찮으면 마무리한다.

모든 재료


  1. 김치 400g
  2. 파 1개 (75g)
  3. 식용유 5스푼 (60ml)
  4. 고춧가루 3스푼 (25g)
  5. 황설탕 1.5스푼 (15g)
  6. 밥 3~5인분 (염도에 따라 조절 필요)
  7. 간장 5스푼 (50ml)

재료 준비


  1. 파를 얇게 슬라이스 한다.
  2. 김치를 가로 세로 2cm 크기로 자른다.

요리 순서


  1. 팬에 파와 식용유를 넣고 센 불에 얹는다.
  2. 파가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10분 볶는다. (그 사이 파가 탈 것 같으면 다음 단계로)
  3. 센 불로 화력을 올리고 김치를 팬에 넣고 파, 파 기름과 섞는다.
  4. 김치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는다.
    (수분이 빠지고 김치가 직접 팬에 닿으면 소리가 달라진다.)
  5. 김치를 팬 가운데에 모으고 간장을 팬 벽면을 따라 흘려준다.
  6. 간장이 끓고 살짝 눌어붙기 시작할 때 김치와 섞는다. 설탕을 넣고 1~2분 볶는다.
  7. 팬을 불에서 내리고 고춧가루를 넣고 잔열로 볶는다.
  8. 볼에 볶아진 김치를 넣은 다음 밥을 넣고 섞어준다. 간을 보면서 필요하면 밥을 더 넣는다.
  9. 소분해서 정리하고 식힌 다음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읽어볼 만한 다른 글


 

김치볶음밥

방송에서 종종 김치볶음밥은 김치가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밥이 볶음밥용으로 의도해서 지은 밥이 아니라면 실패하기 쉽다. 김치가 중요하다는 의미란 밥은 언제

foodarchive.tistory.com

 

김치전 만들기

전 종류를 부칠 때 제일 어려운 부분이 반죽의 농도이다. 많이 해봐서 숙달이 된 분들은 감으로도 반죽의 되거나 묽은 정도를 맞추셔서 요리하시지만 자주 하지 않는 분들은 실패 경험이 충분히

foodarchive.tistory.com

 

당면 들어간 김치찌개

김치찌개 레시피는 요리/음식 블로그 소재로 굉장히 흔하다. 훌륭한 레시피들을 따라 찌개를 만들어 보면 맛은 좋은데 뭔가 덜 다가간 듯, 어떨 때는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너무 흔한 느낌

foodarchive.tistory.com

 

728x90
반응형